DVI(Digital Visual Interface)는 그래픽카드가 내는 디지털 신호를 바로 모니터로 보내는 비디오 출력 규격입니다. 종전의 D-Sub 또는 BNC는 디지털 신호를 그래픽카드에 들어 있는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회로인 RAMDAC에서 아날로그 형태로 바꿔 모니터로 보내 조금이나마 화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DVI는 RAMDAC을 거치지 않고 그래픽카드가 처리한 영상신호를 바로 모니터로 보내 더욱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 디지털 방식이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에 맞게 모니터의 화면 영역을 조절해야 하는 불편함 또한 없습니다.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모두 DVI 단자가 있다면 D-Sub 대신 DVI 단자를 연결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DVI 케이블은 모니터에 따라서 주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때도 있기 때문에 DVI 케이블을 주지 않는 모니터를 샀을 때는 따로 이 케이블을 구매해야 합니다.

DVI 규격은 크게 DVI-D와 DVI-I로 나뉘며 DVI-I는 변환 어댑터를 꽂아주면 D-Sub 아날로그 신호를 입출력할 수 있습니다. DVI-D는 디지털 전용이기 때문에 DVI-D 규격 단자를 단 그래픽카드는 아무리 변환 어댑터를 연결해도 아날로그 모니터를 달지 못합니다. 그밖에 아날로그 전용 DVI-A도 있지만 거의 쓰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