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I, HDMI 케이블

DVI 케이블

DVI 란 DVI (D)igital (V)ideo (I)nterface의 약자로서 LCD, PDP HDTV 및 프로젝터, PC의 LCD 모니터 등
고급 디스플레이기기를 위한 새로운 디지털 비디오 인터페이스 방식이다.

컴포넌트, RGB, S-VHS 보다 해상도가 높고 디지털 전송방식이라 일정규격이상의 케이블로 연결된다면
우수한 고화질 구현이 가능하여, 과거 몇년전부터 AV 디지털 가전에 장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림 1. 올해 말 카나레를 통해 국내에 소개될 Full HD 및 블루레이, HD-DVD 대응의 1080p 까지 지원가능한 DVI 케이블)

DVI 규격은 전송방식 및 인터페이스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에 따라 자신이 연결하려는 기기를 반드시 확인하여 올바른 DVI 케이블로 연결해주어야 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6가지 DVI 케이블 규격에 대해 설명한다.

DVI-D 싱글

DVI 케이블 중에서 국내 AV 가전분야 및 PC 등에많이 사용되는 DVI-D 싱글링크이다. 왼쪽 슬롯핀을 제외하고 총 18개의 신호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DVI 디지털 영상 신호만을 전송하기 위한 데이터 신호들로 구성되어 있다.
(DVI 케이블 및 기기 female 부가 24핀이더라도 반드시 싱글링크와 듀얼링크 유무를 확인 후 연결해야 한다)

(그림 2. DVI-D 싱글 인터페이스의 암, 수 단자 모양)


DVD-D 듀얼

DVI 싱글 링크보다 두배정도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케이블이다 미국쪽 AV 가전기기에 많이 장착되어 있으며,
일부는 국내 PC 그래픽카드 및 LCD 모니터 등에 사용하기도 한다. DVI 싱글링크 이후로 사용빈도가 높아질 DVI 규격이다
(위의 DVI 규격은 Digital Display Working Group 의 표준규격이다)

(그림 3. DVI-D 듀얼 인터페이스의 암, 수 단자 모양)

DVI-I

DVI-D 싱글링크 케이블에 RGBHV 의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규격이다.
국내 AV 가전기기 및 그래픽카드 등에 장착된 DVI 인터페이스의 50% 이상은 DVI-I 로서 DVI 단자로 DVI-D 싱글링크의 디지털 영상 신호 뿐만 아니라 RGBHV 의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도 동시에 출력된다고 이해하면 쉽다.

한편 DVI 의 디지털 신호만을 사용할 경우 DVI-D 싱글링크 케이블을 접속하여 연결하면 DVI 신호만 접속된다.
DVI-I 규격은 기본 DVI 표준 핀커넥터에 RGBHV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여분에 핀이 더 장착되어 있다

(그림 4. DVI-I 인터페이스, DVI 디지털 영상과 RGB 신호를 동시에 입출력할 수 있다)

DVI-A

DVI 규격내에서 DVI 신호를 제외하고 RGBHV 의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규격이다.
실제로 DVI-A 의 핀규격은 RGBHV 신호선과 접지선, DDC 신호 전송을 위한 핀들로만 구성되며
대부분 DVI-A 인터페이스는 DVI-I 규격으로 부터 RGBHV 신호를 출력해내기 위한 젠더류에 많이 적용된다.

(그림 5. 아날로그 RGB 신호만 입출력하기 위한 DVI-A 인터페이스)

P&D / M1 / EVC


P&D, M1 단자로 더 많이 불리며 특정 브랜드의 프로젝터 회사에서 채용한 DVI 규격중에 하나이다.
외관상 DVI-I 인터페이스와 모양은 흡사하나 실제 P&D 규격이 더 넓고 핀이 많다.
P&D 규격 또한 DVI-I 와 같이 DVI 디지털 신호 및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동시에 전송해줄 수 있으며,
케이블내에 USB 와 1394 Firewire 케이블이 함께 내장되어 있어, 다목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P&D 는 the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의 규격이다. (Digital Display Working Group 규격 아님)


(그림 6. P&D 암, 수 인터페이스)

DFP / MDR-20

DFP 혹은 MDR-20 규격이라고 불리며, Digital Display Working Group 의 일부인
Digital Flat Panel working group 의 초기 커넥터 규격이다. DFP 규격은 DVI-D 규격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신호만을 전송하며, 일부 디스플레이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나 점차 사라져가는 규격이다.


(그림 2. DFP / MDR-20 암, 수 인터페이스)


HDMI 케이블

HDMI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란?

HDMI(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는 비압축 비디오와 오디오를 HD 셋탑박스, DVD플레이어의
소스기기와 LCD, PDP 의 디지털TV 기기들과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이다. HDMI 는 하나의 케이블로
고해상도의 디지털 비디오 신호와 멀티채널 디지털 오디오를 지원한다. DVI 와 영상신호는 호환된다.




(그림 8. 올해 말 카나레를 통해 국내에 소개될 Full HD 및 블루레이, HD-DVD 대응의 1080p 까지 지원가능한 HDMI 케이블)

 

 


차세대 영상신호 전송방식 - 光 전송장치


광변환기 (HD-SDI 광전송)

방송국이나 포스트 프로덕션에서는 고정밀을 특징으로 하는 HD디지털 신호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에 기존 동축케이블을 활용한 HD-SDI, SD-SDI 신호 전송에서, 이제는 동축케이블의 단점을 보완하고
전송손실은 줄이며, 최대 수십km 까지 전송가능한 광전송장치가 쓰여지고 있다.


(그림 9. HD-SDI 와 SD-SDI 의 디지털신호를 광신호로 변환해주는 카나레 전기-광 컨버터 EO-100)

광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광케이블의 외경이 얇아 랙 배선시 공간활용이 용이하고, 일반 동축케이블이 100미터 내외의 HD-SDI 전송성능을 보이는것에 반해 광파이버는 수십km 까지 전송성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 동축케이블은 EMI, RFI 노이즈 영향을 받지만 광파이버는 전자유도 노이즈 영향을 받지 않으며,
파장 다중 전송방식으로 한 가닥의 광파이버로 복수 신호 전송이 가능하여, 회선수를 늘리기위한
별도의 케이블 설치작업을 요하지 않는다.

(그림 10. 전송되어온 광신호를 다시 전기적인 HD-SDI 신호로 변환해준다. 카나레 광-전기 컨버터 OE-101)

현재 광전송방식은 AV 디지털 가전에서의 옵티컬 S/PDIF, 장거리 전송의 광 DVI, 광 HDMI 케이블에서부터
방송, 중계분야의 HD-SDI 광전송 방식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점차로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장비 개발도 계속되고 있다.

(그림 11. KOBA 2006 에서 소개된 일체형 전기-광, 광-전기 컨버터, 카나레 HD-SDI SFF Transceiver TRF-400)


신호증폭기 (리피터)

지난호부터 설명한 아날로그 비디오 케이블 포맷에서부터 HD-SDI 의 디지털신호까지 모든 케이블 전송에는
최대 전송거리가 정해져있다. 이 최대전송거리 이상의 전송을 원할 경우에는 신호감쇄량이 적은 더 높은 등급의
케이블을 사용하기도 하며, 때로는 감쇄된 신호를 보상하여 전송거리를 늘리기 위한 이퀼라이저가 사용되기도 한다.

예로서, 가장 높은 등급의 영상신호인 HD-SDI 신호의 장거리 전송을 위한 신호 리피터를 소개한다.

(그림 12. HD-SDI 신호 120m, SD-SDI 신호 320m 연장 성능의 HD-SDI 신호리피터, 카나레 EE-100)


(그림 13. HD-SDI 신호를 BNC 케이블로 입력하여, 보상신호를 다시 BNC 커넥터를 통해 출력한다)

형태는 다르지만 DVI, HDMI, S-VHS 의 다른 영상 신호들도 위와 같은 리피터가 있으며, 전송거리를 늘리기 위한 선택요소로는 1) 높은 등급의 케이블 선택 => 2) 보다 먼 장거리 전송을 위한 리피터 선택 => 3) 광전송장치 선택 등의 순으로 정하게 된다.

출처
http://www.mycable.kr/gzboard.php?code=knowhow&mode=gz_read&no=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