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코덱(Codec)이란...
COMPRESS와 DECOMPRESS의 약자로 동영상이나 정지영상을 압축하고 해제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캡쳐시에는 압축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재생시에는 해제를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또는 데이터를 압축하고 풀기 위한 모든 기술들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익숙하게 알고 있는 비디오 파일들 MPEG, 퀵타임 등에 사용됩니다.

즉,영상의 압축알고리즘이라 할 수 있는데...어떤 코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영상의 화질과 용량, 포맷이 달라질 수 있겠죠.
정확하게는 사용자가 원하는 영상의 질과 용량,포맷에 맞는 코덱을 선택한다는 것이 맞습니다.

캡쳐한 영상을 재생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이 코덱이란 것을 갖추어야만 제대로 된 재생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인코딩한 파일 코덱과 디코딩하는 코덱이 같은 것이어야만 재생시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코덱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Mpeg4 코덱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비디오 CD 형식으로 된 Mpeg 파일의 용량을 줄인 asf 파일이나 avi 파일의 경우 거의 대부분 Mpeg4 코덱을 사용합니다.

mpeg4로 압축된 동영상(asf,avi) 화면이 안보일 때는 바로 이 코덱을 설치하세요. ^^

또한...
DivX 코덱이 있는데 이 코덱은 DVD CD-ROM 플레이어가 없더라도 DVD 급의 동영상이나 영화들을 PC에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코덱을 사용한 *.avi 파일을 재생하려면 DivX 코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DivX 코덱을 설치하지 않으면 음성만 나오고 영상은 볼 수 없거든요.

MaxMorice & Gej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마이크로소프트의 MPEG4 코덱을 기반으로 MPEG Layer-3 오디오 포맷을 결합해 만든 것이 바로 이 DivX 코덱입니다.

최근 DVD로 된 영화를 1/4~1/8 정도로 압축해서 avi 파일의 형태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avi 파일들이 주로 사용하는 코덱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