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뭐니뭐니해도 주기적으로 컴퓨터를 잘 관리해야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 바이러스 검사, 각종 임시파일 삭제, 스파이웨어 삭제,  쿨러청소등 1년에 한 번쯤내부청소를 꼭 해주세요. 컴퓨터 성능 뿐만아니라 소음도 엄청 줄어듭니다. 컴퓨터가 완제품이고 고가이다 보니까 열어서 청소한다는게 초보자에게 두려운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겁먹지 마시고 먼지제거제를 가까운 대형마트에서 구매하셔서 옆 판넬을 여시고 뿌려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반드시 집 밖에서 하셔야겠죠.

2. 신뢰할수 있는 싸이트만 이용하세요.
 

성인싸이트나 인증되지 않은 싸이트를 방문시 임의로 툴바라든지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악성코드, 또는 스파이웨어등을 만나게됩니다. 설치가 되었다면 지워주시고 백신으로 반드시 치료를 받으셔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공유싸이트나 P2P프로그램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 사용해 주세요.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공유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운 받으신 파일은 되도록이면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시고 다운받은 폴더는 항상 깨끗하게 삭제해주세요.


 

4. 강제종료를 삼가해주세요.
 

멀티탭을 내린다거나 전체 전원을 내려버려서 컴퓨터도 같이 꺼지게 되는 경우 또는 컴퓨터가 멈추어서 전원을 뽑아버리는 경우등 정상적으로 종료하지 않는 경우에는 컴퓨터에 전기적인 충격이 가해질수 있고 특히 하드디스크나 메인보드(마더보드)에 큰 손상이 입혀질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종료를 원칙으로 하고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면 작업관리자(Ctrl+Alt+Del)를 불러 종료해주시고 그래도 안되시면 [Power] 버튼이 아니라 [Reset]버튼을 사용해주세요.


 

5. 함부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마세요.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설치하고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꼭 프로그램제거에서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디스크 절약과 시스템 에러, 프로그램 충돌을 막아줍니다.


 

6.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전원을 꺼주세요.
 

전기는 무한한거 같지만 대부분 석유로 만들어 지기때문에 아껴주시구요. 컴퓨터 수명도 늘릴수 있게 사용하지 않을때는 꼭 꺼주시는 센스를 발휘해 주세요.


 

7. 컴퓨터가 안된다고 발로 차지 마세요.
 

가끔 컴퓨터가 안된다고 발로차시는 분들이 있는데 잠깐의 스트레스는 해소되겠지만 그날로 컴퓨터가 사망하실수도 있습니다. 발로 차지 마시라고 한다고 손으로 때리시려고 하시지는 않겠죠.


 

8. 컴퓨터가 느려진다거나 오작동을 일으키면 시스템을 새로 설치해보세요.
 

바이러스나 여타 이유로 컴퓨터가 이상해진 경우에는 포맷하시구 새로 설치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9. 백업은 기본.
  반드시 중요한 파일들은 저장해놓아주세요. CD에 구우시거나 외장하드 또는 USB메모리를 이용하세요. 금전적 여유가 없으시다면 기존 하드를 둘로 분할해서 하나는 시스템 영역으로 하나는 백업영역으로 사용하셔 됩니다.